Sunday 22 December 2013

남수단 Riek Machar의 반란군, 핵심지역 통제

SPLA soldiers leap from a pick-up truck in Juba, 21 December

많은 사람들이 수도 주바에서 교전 중에 사살 되고 있다. 

전 남수단 부통령 Riek Machar는 반란군이 Unity의 주요 석유 생산 지역을 점령하고 통제하고 있다고 전했다. 
Machar, 전 부통령은 BBC에 정부에 대항하는 세력이 그의 통제하에 있음을 알렸다.
대통령 Salva Kiir이 전 부통령 Machar를 쿠데타 혐의로 지난 주 고발한 후로 남수단은 혼란상태에 빠져있다. 

BBC 전 수단특파원 James Copnall은 상황이 부족간의 내전 양상으로 보여지고 있다고 했다. 
최소 500명의 사람들이 정부군이 주도, 주바 통제에 어려움으로 교전을 겪는 동안 사살되었다. 
유엔 반기문 사무총장은 양측이 충동을 해결할 수 있는 정치적인 방법의 모색을 주문했다. 
"저는 모든 정치적, 군사적, 시민군 지도자들이 교전 행위들과 시민들에 대항하는 폭력들을 중단할 것을 요청합니다."
"저는 따르는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이야기를 크고 분명히 듣도록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힘을 다해줄 것을 요구합니다."

미국의 경고
Jonglei 주의 동쪽 수도, Bor에서 미항공기가 총격을 당했을 때, 미국 시민들의 대피를 돕던 4명 병사들이 부상을 입었다고 전했다. 
미 대통령 버락 오바마는 "권력을 얻기 위해서 군 세력을 사용한다면 미국과 국제사회의 수년동안 제공되었던 도움은 끝이 날 것."이라고 백악관이 전했다. 
그는 국가 안보 팀과 항공기 공격에 대해서 토론했으며 남수단 지도자들의 책임있는 미국민 보호를 부탁했다. 
세계 기독교 지도자들은 남수단의 휴전을 요청했다. 남수단의 대부분 사람들은 물활론자(정령 신앙자) 혹은 기독교인들이다. 
바티칸과 캔터베리의 대주교, Justin Welby는 분쟁의 트라우마로 나라의 약하고 가난한 사람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합의를 이끌 것을 전해왔다. 
"우리가 우리는 민족적 다양성 안에서(하나님이 우리를 그렇게 창조하신 것 처럼) 동족상잔의 경향에 굴하지 않도록 합시다." 라고 말했다. 

산유지역 
Unity 지역의 통치 권한을 자주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전 부통령 Machr는 BBC를 통해서 최고 국 사령관 Gen James Koang이 주 초에 다녀갔다고 전했다. 
하지만 정부군은 Gen Koang은 홀로 반역을 했으며 어떤 군 병력도 함께 이끌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Unity 주는 수단과의 국경지역이며 나라 경제의 9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석유의 많은 부분을 생산하고 있는 곳이다. 
전 부통령 Machar는 이번 주 체포된 정치인들이 풀려난다면 에티오피아와 같은 중립국으로 이송을 정부 측과 협상할 준비를 했었다고 전했다. 
Kirr 대통령 역시 금요일 아프리카 중재인들을 만난 후 협상안들에 대해서 동의했다.
하지만 정부군은 현재 나라의 가장 혼란스러운 지역 중의 하나인 Bor 지역을 탈환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중무장 헬리콥터에 의해서 지원받고 있는 군이 시내로 전진했다고 군 대변인 Philip Aguer가 AFP 뉴스에 말했다. 
Bor 지역의 UN 남수단 평화유지군 대변인은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지난 24시간동안 인근 지역에서 보호를 받기 위해서 도착했다고 전했다.

구출 
CV-22 Ospreys 항공기 3대가 Bor 지역으로 접근했을 때 전 부통령 Machar를 추종하는 세력에 의해서 점령되었고 화염에 휩싸였다고 미 국 관계자가 전했다. 
부상당한 모두 4명의 미국인들은 나이로비, 케냐에서 안정적인 상태에서 치료 받았다고 덧붙였다. 

A US serviceman uses a radio at Juba's airport, 21 December
미군이 시민들을 대피시키고 있다


BBC 특파원은 Machar의 군부 총격을 가했으며 우간다 항공기로 생각했다고 전했다. 
그동안 우간다 항공기가 Bor 지역에 폭탄을 떨어뜨렸다는 보도에 대해서 부인하고 있었다. 
우간다는 자국민을 대피시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나라들 중의 하나이며, 이를 위해서 병력을 보내왔다. 그들은 똑한 우간다 국경에서 75km(50 마일) 떨어진 주바에서 구출을 시도할 것이라고 전했다. 
가장 많은 비율을 이루고 있는 Dinka 민족의 구성원인 Kiir 대통령은 Nuer 민족 출신인 Machar 전 부통령을 지난 7월 해임했다. 
그는 지난 일요일 밤, 제복을 입은 사람이 수단 시민의 자유 운동 정부 모임에서 공격을 했다고 말했다. 
폭력은 주바에서 발발했고 Nuer 민족과 Dinka 민족들이 서로 대치하면서 나라 전체로 퍼지기 시작했다. 
2명의 인도 평화 유지군과 최소 11명의 시민들이 목요일 Jonlei 주, Akobo의 유엔 기지 내에서 사살되었다. 
Machr의 행방은 알 수 없지만 그래도 나라 안에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남수단이 2011년 수단으로부터 독립한 후로 Jonglei 주는 가장 심각한 폭력들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이곳은 가축 절도로 촉발된 무장 민족군들의 주기적인 충돌로 수백명이 죽음을 당했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